MY MENU
제목

[한국과학예술포럼] 누리미디어 "DBpia 2017 올해의 논문"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1.29
첨부파일1
조회수
1193
내용

 

한국과학예술포럼에 실린 논문이 "DBpia 2017 올해의 논문"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최효승, 손영미(2017). 인공지능과 예술창작 활동의 융복합 사례분석 및 특성연구.
한국과학예술포럼, 28. p.289-299



인공지능의 예술창작 활동에 진입 사례

  DBpia ‘2017 올해의 논문 상 ’ 복합학 분야는 조선대 미술대학 디자인학부의 최효승·손영미 교수(공저)의 ‘인공지능과 예술창작 활동의 융복합 사례분석 및 특성연구'《( 한국과학예술포럼》)가 차지했다. 4차 산업혁명의 키워드 중 하나로꼽히는 인공지능(AI)이 예술창작 활동에 진입한 사례를 정리하고 분석했다. 올해 3월 나온 이 논문이? 예술 창작과 인공지능이 융합돼 나타날 새 영역을 드러내 보였다는 평가다.
  저자들이 조사한 사례는 다채롭다. 일본에서 2012년 AI가 집필해 신이치 SF문학상 1차 심사를 통과해 화제가 된 소설《컴퓨터가 소설을 쓰는 날》, 구글의 곡 쓰는 AI ‘마젠타 프로젝트’ 등이 눈길을 끈다. 이들 작품들에서 △창의성 △유희성 △편리성 △가변성이 공통으로 나타난다는 것도 흥미롭다. 저자들은 “과학과 예술의 협력을 통한 동반성장의 가능성을 보여주고자 했다”며 “AI 기술 발전의 범위가 무한한 만큼 가능성 또한 매우 높다”고 전망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